GBS 글로벌복음방송

From the blog

이종곤 목사 칼럼 | GBS Relay 구국금식기도

왜 기도합니까? 왜 금식기도입니까? 왜 이 시기이고 구국기도입니까? 

이종곤 목사

왜 기도합니까?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는 것처럼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자녀의 대화는 삶의 어떤 상황에도, 어떤 스테이지에도 가치가 있습니다. 옹알거림이든, 신음, 자랑, 아픔이든 다 가치가 있는 것처럼 우리 기도는 헛된 것이 아닙니다. 인생의 수많은 상황 가운데 하나님은 그와 교제하고 그의 해결책을 얻는 수단으로 기도를 의도하셨습니다.

왜 금식기도입니까? 

Cachila는 금식기도의 중요성을 3가지로 요약합니다. 첫째, 우리 자신을 부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많은 관심사가 경쟁할 때 하나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금식은 하나님을 찾는 것 외의 다른 관심사를 그 시간만이라도 끊어버리는 것입니다. 둘째, 영혼을 강화시키고 육신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육신이 악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하나님의 영이 하시는 말씀을 더 잘 이해하고 그분의 인도하심에 순종하기 위해 우리 이기심이 반영될 수 있는 육신에 속한 것 즉 기분이 좋아지는 것, 맛난 것, 위로받는 것을, 일시라도 멈추는 것입니다. 셋째, 금식은 하나님을 찾고자 하는 열망을 보여주는 단순한 방법입니다. 금식이 하나님께 유익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기본적 욕구를 부인함으로 진지함을, 하나님을 간절히 사모함을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영적 훈련은 누군가의 지적처럼 ‘예수가 실행하셨던 것을 우리 각자의 상황에 맞추어 따르는 것’입니다. 복음서를 보면 예수는 영적 훈련을 위해 고독solitude, 침묵silence, 금식fasting, 예배worship, 기도prayer, 단순성simplicity, 비밀성secrecy, 종교축제celebration, 예배worship, 교제fellowship 및 봉사service 등을 가르치셨습니다. 본인이 일상에서 실천하셨던 것을 짐작하게 하는 예들입니다. 이 중 금식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에게 초점을 두는 것이기에 그러다 보면 우리의 영적 감각은 더욱 예민해 집니다.

왜 이 시기이고 구국기도입니까? 

아시지 않습니까? 대한민국이 둘로 쪼개져 가고 양극화가 되어갑니다. 2019년말 여의도, 광화문, 시청 앞의 도로와 광장은 분명히 둘로 쪼개져 있었습니다. 성경의 가치관이 도전 받고, 대한민국을 지켜온 정체성 즉 역사관, 가치관, 경제관, 및 정치관이 다 쪼개지고 있었습니다. 

눈으로는 볼 수도 없는 바이러스로 온세상이 어수선합니다. 대한민국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수단입니다. 우리 뜻을 강요하며 하나님을 움직이는 수단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분의 뜻대로 어떤 것을 기도로 구할 때, 구한 것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요일 5:14-15,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마가복음 7장, 수리아 여인이 귀신들린 딸을 위해 기도하지 않았더라면, 누가복음 18장, 여리고 성 밖에 있던 맹인이 그리스도를 부르지 않았더라면, 딸은 여전히 귀신 들린 상태로, 맹인은 여전히 맹인으로 남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가하면 참된 금식은 회개이고, 각오입니다. 이사야 58장, 참된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고, 주린 자에게 식물을 나눠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 주어지는 약속이 ‘그리하면’으로 시작합니다.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가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여, 우리가, 우리 민족이 개인으로, 단체로 죄를 지었습니다. 자비와 긍휼하심으로 나라를 보호하여 주시고 부디 우리 어린 것들을 지켜주시옵소서. 대한민국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 위해 다니엘, 느헤미야, 에스더시대처럼 구국금식기도에, 할 수 있는 만큼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